고사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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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의 유래와 의미 / 고사,기원제 종류 / 고사 준비 / 진설법 / 고사 진행순서 / 축문

고사는 천지신명(천신, 지신, 곡신, 가신)께 액을 막고 복을 비는 의식인데, 다양한 민간신앙에 바탕을 두고 계승, 발전되어서인지 형식이 한층 자유롭고 주술적 성격이 강하다.

고사의 유래는 아직까지 더 밝혀져야 하겠지만, 고래의 "  상달고사"라는 의례가 현재의 고사제/기원제의 원형으로 추측된다.

상달고사란 음력 10월에 집안의 안녕을 위하여 가신(家神)들에게 올리는 의례를 말한다.

세시풍속 상에서는 고사라는 말 이외에도 안택(安宅)이라는 말이 고사와 비슷한 의미로 쓰였다.

그러나 고사는 주로 상달고사를 말하며 추수에 대한 감사의 의미가 강하고, 안택 은 주로 정월에 행해지며 연초의 액막이 및 행운 기원의 의미가 강하다는 점에서 양자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고사 혹은 안택이라는 이름은 중부를 포함한 중부 이북지방에 분포되어 있고, 영호남 지방에서는 도신(禱神) 또는 도신제라 부른다.

최남선은《조선상식(朝鮮常識)》에서 '고시레·고사·굿'을 같은 어원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그 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의례를 '고시레'라 하고, '고사'는 굿의 규모는 아닌 중간 정도의 의례를 말하며, 장구를 울리고 무악(巫樂)을 갖추어 춤을 추는 등 규모가 가장 큰 의례를 '굿'이라고 하였다.

상달고사의 유래에 대해서는 상세히 전하는 바가 없으며 다만 옛 기록을 통하여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최남선은《조선상식문답(朝鮮常識問答)》에서 "상달은 10월을 말하며, 이 시기는 일 년 내 농사가 마무리되고 신곡신과(新穀新果)를 수확하여 하늘과 조상께 감사의 예를 올리는 기간이다.

따라서 10월은 풍성한 수확과 더불어 신과 인간이 함께 즐기게 되는 달로서 열두달 가운데 으뜸 가는 달로 생각하여 상달이라 하였다."라고 풀이하고 있다.

상달고사의 유래는 고대 국가행사인 제천의식에서 민간신앙이 합쳐저서 가정의례로 변모하여 전승되었으리라 생각된다.

▶ 전통적 고사/기원제

  • 풍년제 : 한해 농사의 잘됨을 기원 하는 기우너제의 일종이다.
  • 풍어제 : 어부들이 바다에서 무사함과 풍어를 기원하며 지내는 기원제로 지금도 어촌 마을마다 지내는 곳이 많다.
  • 동 제 : 마을의 안녕과 화목을 기원하며 지내는 제사로 보통 사당이나 큰 나무등 동네 에서 신성시하는 곳에서 지내게 된다.
  • 액막이제: 집안과 가정의 액을 물리치고 가족의 무병장수를 기원, 무당이 굿 을 하는것 액막이제라 할 수 있다.

 

▶ 현대의 고사/기원제

 

현대의 고사는 주술적 의미보다는 일의 시작과 끝을 주변에게 알리는 형태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물론 현대라고 액을 막고 복을 부르고자 하는마음은 과거나 현재나 다를 바가 없다 하겟으나 사회생활의 변화로 인해 현대에 와서는 고사의 의미나 내용도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의 고사나 기원제는 본래의 신앙적, 주술적 성격이 약해진 반면, 어떤 일을 시작함에 있어서 널리 주위사람에게 알리어 비지니스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 직원간에 새롭게 마음을 합쳐 심기일전 하는 내용이 중심이 되고 있으며, 전통문화와 현대생활의 접목이란 점에서 일종의 이벤트성 행사로서 고사/기원제가 치뤄지고 있다.

  • 재수고사 : 가정의 잘됨과 운수의 통함을 기원하는 고사이다.
  • 이전/증축고사 : 집 혹은 사무실 이전 및 확장에 따른 고사를 지낸다.대부분 큰집으로 이사하거나 큰사무실로 갈때 지내므로 자기 선전 효과가 크다.
  • 개업고사 : 사업을 주위에 알리고 직원간의 화합을 다져서 사업의 융성을 꾀함
  • 안전기원제 : 사업장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무사를 기원
  • 기공/준공 기원제 : 대규모 사업의 원만한 진행과 안전을 염원
  • 상량식 기원제 : 건물 공사의 상량을 올릴 때 공사의 순탄함을 기원
  • 지방 축제 : 각 지역별 지역민 축제 성격 등 현대의 고사나 기원제는 다양하게 변모되고 있다.

▶ 고사준비

  • 주최측에서는 고사준비에 앞서 길일을 택합니다.
  • 고사 참여자들이 목욕재계하여 몸을 정결히 하며,
    식구는 물론 남과도 다투거나 큰소리를 지르며 싸우지 않는다.
  • 가능한 한 험한 것은 보지 않는다.
  • 정성스럽게 고사음식을 마련하고, 제사장소를 정결히 정돈 정리하며,
    (예전에는 황토를 깔고 제례장소를 금줄로 표시해 놓았다고 함)
    제물을 진설하기 전 입안을 물로 헹구고 손을 씻는다.

▶ 고사음식준비

  • 제주 :
    제주는 穀酒(곡주)로서 즉 쌀로 만든 막걸리나 동동주,약주나, 청주를 사용한다.
    술은 원래 神들의 음료로서 즐겨 먹던 것이었으나 지금에 와서는 인간들이 마신다고 한다.
  • 돼지머리 :
    꿈에 돼지가 나타나도 좋은 징조라 생각하듯이 돼지는 다산 다복을 의미하므로 고사에 돼지머리를 사용한다.
    돼지머리는 웃음을 띄고. 이마나 얼굴에 상처나 흉터가 없는 인상이 좋은 것으 준비한다.
  • 시루떡 :
    고사에는 일반적으로 붉은 팥시루떡이 사용되며. 산신제용으로는 백설기가 사용된다.
    시루떡은 고사를 마칠때까지 칼을 댈 수 없으므로 시루째 고삿상에 올려 놓는다.
  • 과일 :
    가능한 한 햇과일이나 새로 나온 과일을 사용하며 형편에 따라 성의껏 준비한다. 씨없는 과일은 준비하지 않는다.
    음양오행(陰陽五行)에서 양(陽)을 대표하는 대추, 음(陰)을 대표하는 밤, 감(곶감), 배, 사과 등은 깨끗이 씻어서 홀수로 놓는다. 이 때 과일의 종류도 홀수여야 하며 각 과일의 갯수도 홀수여야 한다.
  • 포 :
    포는 북어로 하되 통북어로 한다. 경우에 따라서 문어포를 쓰던지 생문어를 간혹 사용하기도 한다.
    이 때는 말린 것이나 생문어 또는 다리만 준비해도 된다.
  • 전 :
    전은 과거에는 고사장소에서 직접 만들어 사용했는데, 요즘은 미리 적당량을 준비하면 된다.
    동태전, 육원전, 고기산적, 꼬치전, 두부적 등 일반적으로 제사상에 오르는 전을 사용한다.
  • 나물 :
    나물은 三色으로 하되 시금치, 도라지, 고사리 정도 준비하면된다.
  • 생선 :
    조기를 놓는다. 조기는 서쪽에 놓는다.
  • 정화수 :
    물은 정화수로(한 그릇) 사용할 것, 도시에서는 생수로 해도 무방하다. 물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라는 뜻이 있다.
  • 쌀 :
    쌀은 될 수 있으면 햅쌀로 하는 것이 좋고 한 그릇을 준비한다.
  • 북어와 실타래 :
    실은 굵은 실타래로 준비하며 이는 길게 뻗어 나간다는 영속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북어는 실타래로 감아서(묶지 말고) 시루떡 중앙에 꼬리부분이 약간 묻히게 하고 머리는 북쪽으로 눕게 한다.
  • 향/초 :
    향과 초를 적당량 준비한다.

▶ 고사상 진설법

  • 고사상의 방향은 원칙상 북쪽으로 향하여야 되는데, 건물이나 실내 배치상 북쪽으로 상을 놓기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면 적당한 방향으로 고사상을 놓고 고사상이 향하는 방향을 북쪽으로 간주하고 고사를 드린다.
  • 고사상 주위환경에 따라 필요시 병풍을 친다.
  • 과일류는 위를 칼로 쳐내고 가지런히 올려놓는다.
  • 전은 양이 많으면 꼬지등을 이용해 서로 지탱하게끔 꼿아가며 쌓는다.
  • 대추,밤도 수량이 많으면 쌓기가 좀 곤란해지므로 적당량을 올려놓는다.
  • 시루떡은 보통 시루째 올리며, 떡 위에는 타래실을 감은 북어를 올려놓는다.

▶ 고사 진행순서

1. 봉주취위- 고사진행자(집례,집사)가 신위를 올리고 촛대에 불을 밝힙니다.

2. 분향강신- 초헌관(대표자)이 분향을 한뒤 재배(2배)를 합니다.

                     (향을 3개정도를 가지런히 한 후 양초불로 불을 붙힌다.)

3. 초헌 - 첫술잔을 올리는 의식을 말한다.

              보조 진행자가 옆에서 술을 따라주면 초헌관이 술잔을 상에 올린 뒤 절을 두 번 합니다.

5. 독축 - 축문을 낭독합니다. (정해진 사람이 없으면 진행자가 축을 낭독)

6. 아헌 - 위와 같은 순서로 아헌관(임원)이 술잔을 올린 후 절을 두 번씩 합니다.

7. 종헌 - 위와 같은 순서로 임직원들이 술잔을 올린 후 절을 두 번씩 합니다.

8. 망요 - 종헌이 끝난 뒤 사회자가 지방,축문을 불살라 올리며 무사기원을 빔으로서 고사가
               종료됩니다.

9. 음복 - 고사상의 음식들을 임직원들이 나누어 먹음으로서 음복을 합니다.

 

▶ 고사에서의 역할분담

  • 초헌관  : 고사/기원제에서 첫 술잔을 드리는 사람으로서 고사제의 주인공격에 해당한다.
                  회사의 사장 또는 대표가 맡는다.
  • 집례자 : 고사의 진행을 주관하는 사람으로 의식을 집례하는 사람이다.
  • 독축자 : 축문을 낭독하는 사람. 독축자를 따로 정하지 않으면 제주 혹은 집례자가 축문을 낭독한다.
  • 우집사(보조집례자) : 상의 우측에서 잔에 술을 따르거나 술잔을 받아 상위에 올려주는 등의 역할을 한다.

축문 준비하기 

 

고사 축문은 일정한 형식이 있는것은 아니다. 마음에서 기원하고자 하는 말을 아래 예문을 보고 고쳐 쓰도록하며, 고사후 태워 날려보내니 한지에 사용하도록 한다.

 

축문 양식의 예

 

분묘산불고유문

유(維)

세차

00대조 0자 0자 할아버지 00대조모 00 0씨 할머니 00손 00는 무덤을 잘 지키지 못하여 산에 불이 나 놀라시게 하와 삼가 잔을 올리며 용서를 비나이다.

상향(尙饗)

공원 0000년 00월 00일

 

기공 고유문

유(維)

세차

천지 신명이시여 주식회사 대표 000는 여기 00공사를 기공하고자 잔을 올리오니 안전과 성취를 두루 살펴 주소서.

상향(尙饗)

공원 0000년 00월 00일  

 

준공 고유문

유(維)

세차

건축주 000는 00빌딩을 준공하매 잔을 올리오니 안전 번영 쾌적을 한결같이 보살펴 주소서.

상향(尙饗)

공원 0000년 00월 00일  

 

안전고유문

유(維)

세차

천지 신명이시여 주식회사 대표 000는 중장비 000를 운용 하고자 잔을 올리오니 안전과 번영을 한결같이 보살펴 주소서 공원 2001 년 00월 00일 어허 굽어 살피소서 천지 신명이시여 주식회사 대표 000는 OO 다리를 건설하고자 잔을 올리오니 무사와 안전을 한결같이 보살펴 주소서.  

상향(尙饗)

공원 0000년 00월 00일  

 

해신제(진수식,풍어제) 축문

유(維)

세차

영특하신 해신이시여 연락선(어선) 00호의 선주 0 00는 진수(운항, 출어)함에 있어 온 정성 모아 잔을 올리오니 안전 번영(풍어)을 한결같이 보살펴 주소서 (여러번 되풀이 할 수도 있다.)

상향(尙饗)

공원 0000년 00월 00일  

 

제막축

유(維)

세차

천지 신명이시여 여기 000 시비를 건립 제막하고자 건립 대표 0 00는 잔을 올리오니 이 시비를 오래오래 보살펴 주소서.

상향(尙饗)

공원 0000년 00월 00일  

 

개통축

유(維)

세차

천지 신명이시여 00의 대표(000장관)은 00선 00도로(철로) 개통에 즈음하여 삼사 잔을 올리오니 만인이 안전 쾌적 유익하게 이용되도록 한결같이 보살펴 주소서.

상향(尙饗)

공원 0000년 00월 00일  

 

집들이 고유문

유(維)

세차

천지 신명이시여 0 00 한 가족은 여기를 보금자리로 삼고자 잔을 올리오니 안전 건강 쾌적 다복을 두루 보살펴 주소서.

상향(尙饗)

공원 0000년 00월 0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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